mac CPU 풀로드 및 accountsd 프로세스 로드율 증가 문제

발생 버전 : macOS Catalina 10.15.7

제가 사용한 기기 : MacBook Pro (16, 2019 기본형)

 

평소처럼 잘 사용하던 중에 CPU 사용량이 증가하고 팬이 빠르게 돌아가면서 맥북의 발열량이 상당해졌다.

 

"활성 상태 보기"에서 사용하는 프로세스 목록을 보니 "accountsd" 프로세스가 CPU를 500%이상 로드하면서 자원을 점유하고 있었다.

활성상태 보기는 
command + space로 spotlight 호출 후
"활성 상태 보기.app"을 실행한다.

 

accountsd가 자원을 점유중인 모습

 

 

문제 해결을 위해 검색을 해보니 gmail 및 icloud 계정 연동 문제일 수 있다는 결과도 있었지만 연동해제를 하거나 로그아웃을 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았다.

 

그러던 와중에 NVRAM또는 PRAM에 설정관련 문제가 발생하면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이를 초기화하면 증상이 해결된다는 글을 보았고 실제로 이 방법으로 했을 때 해결이 되어서 공유한다.

 

support.apple.com/ko-kr/HT204063

 

Mac에서 NVRAM 또는 PRAM 재설정하기

Mac에서 NVRAM 또는 PRAM에 저장된 설정과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NVRAM 또는 PRAM을 재설정하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support.apple.com

해결 :

1. 재부팅을 하자마자 즉시 option + command+P+R키를 계속 입력한다.

2. 부팅 시 나오는 사과마크가 두 번나왔다가 사라질때까지 키 입력을 유지한다.

3. NVRAM 및 PRAM 초기화가 완료되고 로그인이 가능해진다.

반응형